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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소싱


아웃소싱이란?

아웃소싱(Outsourcing)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필요한 기능을 자체적으로 실시하지 않고 외부에 위탁하여 대행하게 하는 업무처리 방식을 의미한다. 즉, “외부에서 조달한 각종 자원을 활용하여 자사의 핵심역량을 키워 나가는 경영전략” 으로서, 기업들이 자사만이 보유한 차별화 된 기술이나 기능, 즉 핵심 역량에 전력하기 위하여 핵심역량을 제외한 기타부분의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하여 수행함으로써, 자사 핵심부분의 강화와 동시에 지원분야 업무 수행에 있어서도 전문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기업 경영전략의 일환이다. 아웃소싱은 처음에는 생산부문에서 시작하여 점차 그 영역이 넓어지기 시작했다. 즉, 판매와 정보처리시스템 등 기업들의 경영활동 요소요소 까지 확산되었다. 최근 기업 경영에 있어서 세계화, 전문화, 급속한 변화 등에 대한 대응하기 위해 기업에게 세계적인 기회활용 및 경쟁력 강화, 핵심사업에의 집중화, 기업조직의 변화 등 때문에 아웃소싱이 필요해지고 있다.

아웃소싱의 목적과 효과

글로벌 경쟁의 강화, 저성장 경제, 고객 욕구의 소프트화 등에 기업들이 적극적인 변신을 하지 않을 수 없는 현상황에서 아웃소싱이 유효한 생존수단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전통적으로 외부 기능을 이용하였던 물류, 시설관리 등 분야와 사내에서 어려웠던 소프트웨어 개발, 법무, 광고 분야 등 그리고 주변 업무 중에서 외부 기능을 이용하기 쉬운 분양 등은 오래 전부터 아웃소싱을 이용해 왔다. 그러나 선진국의 마케팅과 설계, 제조, 연구개발, 경영기획 등 전 분야로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이제는 인사, 경리 등의 관리 부문과 연구개발, 디자인, 상품기획, 사업전략 입안, 생산, 판매부문 등 이제까지 사내에서 행해 왔던 모든 업무가 아웃소싱 대상이 되고있다.이러한 상황에서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핵심역량 강화
  • 리스크 분산
  • 조직 슬림화
  •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 코스트 절감
  • 경기변동 대응
  • 혁신 가속화
  • 전문성 확보
  • 정보네트워크 확대
  • 복지후생 강화

아웃소싱의 활용분야

활용분야 활용사유
경영기획부문 외부 전문성 활용
정보시스템 부문 외부 전문성 활용
회계,경리,세무 부문 외부 전문성 활용
인사 부문 외부 전문성 활용 / 비용절감
교육/연수 부문 외부 전문성 활용
영업 부문 비용절감 / 구조조정
복리후생 부문 비용절감 / 전문성 활용
시설 부문 비용절감 / 고정비 부담 경감
생산 부문 비용절감 / 구조조정
일반 사무 부문 비용절감 / 구조조정
물류부문 비용절감 / 고정비 부담 경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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